[뉴스워커_김태연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흡수하는 인수합병(M&A)이 기정사실화되면서 조선업계 활황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업계 내에서는 현대중공업이 ‘업계1위’ 타이틀을 거머쥐며 글로벌 수주 경쟁전에서 한층 독보적인 우위를 그려 나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조선업은 장기간 수주 부진 영향을 받고 있어 인수합병으로 조선업 비중이 확대된 현대중공업에겐 불리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도 여겨진다.

이에 더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양사 노조에서는 대규모 구조조정을 우려하며 강경투쟁 방침을 밝히고 있어 공정거래위원회 심사 등의 공식 인수단계를 마무리하기까지 난항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의 인수 합병이 가시화 되고 있다.이로 인해 국내조선업계는 시장의 활황을 기대하고 있고, 현대중공업 또한 ‘업계1위’ 타이틀을 거머쥐면서 글로벌 수주 경쟁에서 위위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 1담당>

◆ 대우조선해양 사장 ‘빅2체제 재편’ 의사가 인수합병 방아쇠 당겨…2개사 체제 경쟁력에 사활

이번 인수합병은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이 경영정상화에 대한 소신을 통해 내비친 “조선산업의 빅 2체제 재편”에 관한 발언이 강력한 방아쇠로 작용한 셈이다.

정 사장은 지난해 6월 11일 서울 중구 다동 사옥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를 통해 “국내 3개사의 시황, 중국과의 경쟁, 대한민국의 산업진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빅2’ 체제가 바람직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는 “작지만 강한 조선사”로 만들겠다는 소신을 밝히며 매번 기자회견 마다 “조선업이 2개사 체제로 갈 때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는 발언을 재차 밝혀왔다.

이는 경영정상화 실현을 위해서는 현대중공업 또는 삼성중공업에 인수합병 되는 게 옳다는 의견을 사실상 언질에 둔 것이나 다름없는 셈이다.

◆ 산은, 대우조선해양 경영권 지분 55.7% 현물출자 방식으로 ‘빅2 체제’ 딜 진행

지난달 31일 산은은 이사회에서 보유하고 있는 대우조선 주식 전부를 현대중공업 앞 현물출자하는 내용이 포함된 체결에 합의했다.

이는 현대중공업이 계열 조선사를 총괄하는 조선통합법인을 출범해 산은이 보유한 주식 전량을 출자 받고 통합법인은 다시 유상증자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조선통합법인 산하에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을 비롯해 현대중공업 자회사인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도 포함된다.

현대중공업은 조선통합법인의 1대 주주가 되며, 산은은 현물출자 대신 신주 배정으로 2대 주주가 된다.

31일 진행된 협상은 대우조선의 유동성 공급, 채무조정, 자구계획, 이행 등 채권단 차원의 구조조정이 마무리 단계에 도달해 추가적인 경영정상화를 위해선 민영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판단 아래 ‘빅2체제’를 위한 딜로서 진행됐다.

◆ 산은, 삼성중공업 인수전 참여 중단으로 다음달 초 현대중공업과 인수계약 진행 예정

당초 산은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에 한해 매각 협상을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타진했으나, 업계 내에서는 삼성중공업의 인수전 의지가 강하지 않다는 시각이 대체적이었다.

삼성중공업이 군함 건조에 나서지 않는 모습에서도 비춰지듯 그룹 차원에서 조선업에 차기 성장 동력을 내걸 의지가 뚜렷하지 않은 이유도 한 몫 하는 데다, “외형 발전 전략으로 꼽히는 조선업 보다는 내부 역량 강화에 집중한다”는 의지가 확고했기 때문이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산은은 대우조선해양 인수제안 요청에 대해 “삼성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제안 요청에 대해 11일자로 참여의사가 없음을 공식적으로 통보해왔다”며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이 인수후보자로 확정되었으며, 예정된 본계약 체결을 위한 이사회 등 필요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산은은 다음달 초 이사회 승인을 거쳐 현대중공업과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동시에 ‘조선통합법인’에 대한 유상증자 및 현물출자 등을 거쳐 인수계약 절차를 밟는다.

◆ 조선업계 재편 탄력 및 풍부한 시너지효과…반면 대규모 구조조정 문제는 불가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면 기존 조선업의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빅3’체제가 ‘빅2’ 체제로 바뀐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합쳐지면 글로벌 조선사로서 경쟁력과 확고한 입지를 굳힐 수 있는데다, 삼성중공업 역시 업계 재편 탄력으로 인해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진단된다.

조선업체의 능력을 가늠할 수 있는 도크(건조된 선박을 바다에 띄울 수 있도록 하는 시설)역시 총 16개를 갖추며 직원 수도 2만 5000명에 달할 전망이다.

생산량과 생산비용이 동시에 늘어나는 규모의 경제가 실현된다면 수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각사 전문분야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기술개발 실현을 달성하고, 양사간 특허 분쟁 요소도 해소될 전망이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에 사활을 내건 것은 외적 성장을 위한 발전전략으로 액화천연가스(LNG) 등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시각도 있다.

세계적으로 LNG신규 발주율이 높아지고 있는 데다, 현대중공업이 가진 역량과 대우조선해양이 가진 LNG기술 우위가 합쳐지면 고부가가치선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인력 구조조정 문제를 우려하는 노조 반대로 인수 단계를 마무리하기까지 큰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12일 울산시청 프레스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동반부실이 우려되는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반대한다”며 “조선 경기는 불안정한 상태고 동반부실에 빠진다면 구조조정은 가속화되며 노사 갈등은 깊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 역시 지난 11일 “오는 13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쟁의행위를 결의한 뒤 18~19일 조합원을 상대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대중공업이 인수 절차 마무리 단계를 위해선 노조반대를 잠재우는 과제와 더불어 기업결합 심사에 대한 과제까지 떠안아야 해 큰 부담이 옥죄어 올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작업이 마무리되기 위해서는 유럽, 미국 등 전 세계 경쟁 당국의 기업결함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유럽, 미국, 일본, 중국 등 다양한 경쟁국들이 조선업 독과점 우려를 주장해 반발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합 심사 과정은 통상 6~7개월이 소요되는 데다, 국내 공정거래위원회 심사 과정까지 기다리고 있어 실질적 인수합병을 실현하는 통과 자체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시각도 짙어진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